📚 책읽는 주다주

한국과 일본에서는 왜 계속 중국 한자를 쓰는걸까?

JUDAJU 2023. 9. 13. 10:52

한국과 일본에서는 왜 계속 중국 한자를 쓰는걸까?

중국의 언어적 잔재가 동북아에서 계속 살아남은건 어떤 이유에서 일까 궁금해진다.
오직 긴 역사를 가졌다는 이유 만으로? 그렇다면 한국과 일본의 역사는 충분히 길지 않은가?


중국에서는 거의 만년 전 부터 동물을 가둬 기르고 작물을 심어 키우기 시작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동식물의 가축화, 작물화가 21세기까지 흔적을 남긴것이 중국 한자라고 할 수 있다.


동물을 기르고 식물을 재배 해 먹은 민족이 그렇지 못한 민족들을 교체 해 버렸고, 그 결과 언어라는 유산을 표식처럼 처럼 남긴것이다.

중국은 생각보다 대단한 나라다.
현재 세계 전체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나라가 6개 있다고 해보자.
그 중 5개의 나라는 수백개의 언어와 민족 집단이 그 안에서 공존하고 있다. 그리고 정치적 통일도 최근에서야 이루었다.
예를들어 러시아에는 비 슬라브계 민족이 많다. 그 민족들은 각자 고유한 문화를 아직도 가지고 있다.  
생각 해 보면 미국이나 인도 인도네시아 브라질 등의 국가 내부에는 각각 수백개의 언어가 사용되고 있다.
브라질에는 현재 228개의 원주민 언어가 쓰이고 있다. (소름)

러시아의 인종 다양성
브라질의 다양한 언어사용


이 예시들을 들은것은 중국이 이와 대비되는 점을 강조하고자 한 이유에서다.

중국은 이미 기원전 221년에 정치적으로 통일을 이루었다.
현재 유럽에서 쓰이는 언어들을 생각 해 볼까?
다양한 국가의 언어들이 있지고 여러 갈래로 변형 된 알파벳이 각 언어로 사용되고 있다 (이태리어, 프랑스어, 독일어...등등)
그런데 중국은 문자가 처음 생긴 이래로 오직 하나의 문자체계 뿐이다. (소오름)


중국어에 대해 더 이야기 해 보자.
중국 12억 중 8억 이상이 만다린어(북경 표준어)를 쓰고있다.
모국어로 쓰는 언어로는 전세계 최다 인구다. 어마어마하다.이 사람들이 모두 동일한 언어와 유사한 문화를 공유하게 된 비법이 뭘까 궁금해진다.
두괄식으로 먼저 답을 이야기 하는게 좋겠다.

첫번째, 동서 방향이 넓고 지형이 완만하다.
두번째, 두 강이 운하로 연결되어 있어 남북 교환이 수월하다. (황하강, 양쯔강)
이같은 지리적 요인들로 인해 일찍이 문화-정치적으로 통일 될 수 있었던 것이다.

중국의 지형도


서유럽의 경우를 비교해보자
서유럽은 비슷한 모양의 땅이지만 지형이 험난하고 지역을 이어주는 강이 없었다. 그 결과 문화/정치적 통일을 이루지 못했다.

지리적 이점으로 집단간 연결이 수월해 진 중국에서는 다양한 지방문화 발생했다.
전쟁을 자주하는  여러 추장 사회 사이의 경쟁은 더 심해졌다. 
그 결과 더 크고 중앙 집권화된 국가를 만들어 냈다.

사람들은 어떻게 중국이 이런 중국화를 이루었냐고 놀라지만, 중국은 최초탄생 이래로 늘 중국 그대로였다.

그러나 중국도 한때는 다양성을 가진 나라였다.
다른 나라보다 훨씬 일찍 통일이 되었다는 점이 다를 뿐이다.

중국의 내부를 들여다 보자.
중국은 겉으로는 통일되어 있는것 처럼 보인다.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남중국인과 북중국인은 유전적인 이유로 다른 인종 특성을 보인다.


북중국에서는 원래 중국어를 사용 했고, 중국-티벳어족 사용자들이 대다수였다.
남중국에는 먀오야오, 오스트로아시아, 타이카다이어족들이 있었다. 

중국에는 네개의 어족이 있다.
1)만다린어: 메인이다.
2)먀오야오 어족: 몽족이 사용하는 언어이며 소수집단에 불과하다.
3)오스트로아시아 어족: 추후에 베트남, 캄보디아로 퍼져간다.
4)타이카다이 어족 (=크라다이 어족): 추후에 태국, 라오스로 퍼져간다. 

중국의 다양한 어족이 분산되어 가는 과정이 흥미롭다.
이 언어를 쓰는 어족은 남하하고 새로 정착 한 지역에서 원주민 언어를 교체하는 현상이 발생한다.

중국 티벳어 사용자가 다른 어족 사용자를 남중국에서 쫒아낸다.
그 결과 타이어, 라오어, 미얀마어 사용자의 조상은 모두 남중국으로 남하해서 원주민을 압도하고 정착하게 된다.
현지민을 내쫓거나 언어를 바꿔버린다.

크라다이어족의 분포

아메리카의 경우 또한 비슷하다.
아메리카의 인디언들의 토착 언어가 영어로 바뀐 경우를 생각해보자.
유라시아에서 넘어온 유럽인들은 인디언들을 죽여 수를 줄였고, 살아남은 인디언들은 영어를 쓸 수 밖에 없었다.

유럽인들은 '식량생산'을더 일찍 시작했다는 이점으로 아메키라를 정복했고 본인들의 언어를 퍼트린다.이 부분은 총균쇠에서 매우 자주 반복되는 개념이다.

안타깝게도 제목에 적은 질문에 대한 대답은 이 챕터에서 찾을 수 없었다. (아니면 내가 꼼꼼히 읽지 않은 것일 수도) 한국과 일본이 왜 중국 한자를 쓰게 되었는지에 대한 의문은 아직 남아있다. 

그래서 인터넷 리서치를 해 본 결과 일본어의 어원은 가설이 여러개라고 한다. 한국이나 중국이나 한자문화권안에 속해있기 때문에 한자를 써왔다는 단순한 설명이 많은부분을 대답 해 줄 수 있지만, 사실 내가 궁금했던건, 한국인과 중국인의 뿌리였던것 같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셀프 스터디를 더 해야겠다.

(이 글은 제러드 다이아몬드의 저서 총균쇠를 읽고 중요 부분을 정리 요약한 주다주의 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