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헐리웃 스타인 기네스 펠트로(Gwyneth Paltrow)는
2008년 굽(goop)이라는 회사를 만들어서 각종 웰빙 용품들을 온라인으로 팔고 있다.
웹사이트 디자인만을 보면 그럴싸 하다.
블랙 앤 화이트 톤으로 맞춰서, 거기에 잘 어울리는 폰트로 그럴싸 해 보이는 홍보를 하고있다.
이 웰빙 산업은 천만 달러의 규모에 달한다고 하는데 큰 관심과 투자 만큼이나 의학적으로 문제도 많이 있다.
사실 전세계를 막론하고 얼굴이 알려진 셀럽들이 본인의 브랜드를 런칭해서 무언가를 파는 비즈니스 모델은 빠르게 커가고 있는 상황이다.
기네스 펠트로가 팔고 있는 웰빙 제품들을 몇 가지 소개 해 보겠다.
1. 악명 높은 Jade egg (질에 삽입하는 계란 모양 옥구슬).
Goop에 따르면 이 구슬 모양 돌을 질내에 삽입하면 성 건강을 개선하고 호르몬을 균형잡히게 하며 자궁 내부 저하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문제는,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하는 과학적 증거가 전혀 없다는 것이다.
사실, 돌을 질에 삽일 할 경우 감염이 생길 수 있으며 독성 쇼크 증후군까지 유발할 수 있다.
결국, 이 제품은 의료계에서 매장되었고 Goop은 거짓 광고 주장을 해결하기 위해 14만 5천 달러를 지불하고 제품을 실제로 구입한 모든 고객에게 환불했다.
2. 롱 코비드 보충제
2021년, Gwen은 COVID-19의 후유증으로 고통받았고, 1년 후에도 뇌 안개 (Brain fog) 와 피로 같은 증상을 계속 느낀다고 한다.
롱 코비는 확실히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심각하고 매우 복잡한 질환이다.
그러나 기네스 펠트로의 카이로프랙터(척추교정, 혹은 추나요법 대체의사) Will Cole은 이윤 추구에만 초점을 맞추고 $195의 소화기 보충제(gut supplement)와 $724의 가정용 독소 검사( toxin home test) 를 판매중이다.
기네스 펠트로는 롱코비드에 도움이 된다면서 Goop 웹사이트에 Goop Wellness Box($265)적외선 사우나 블랭킷($699)과 같은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다.
3. 항불안 진정 스티커 (Anti-Anxiety 10 Pack)
Goop은 Body Vibes라는 업체에서 제작한 스티커인 Anti-Anxiety 10 Pack이 몸에 결핍된 영양소 보충해주기 때문에 진정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홍보하고 있다.
3일간 떼지 않고 착용했을 때 Goop 직원들이 피부에 자국이 남았으니, 중요한 행사가 있기 전에는 옷으로 가릴 수 있는 곳에 부착하라고 안내 한다.
의학적으로 스티커를 붙이면 불안감이 줄어든다는 근거는 없다고 한다.
4. 커피 관장제
Goop은 현재 135달러의 Implant O-Rama 커피 관장제를 판매하고 있다.
이 기기는 화장실에서 항문을 통해 직장으로 커피를 쏴 넣어 소화기계를 청소하는데 사용된다고 한다.
이 제품의 어떠한 의학적 이점도 증명된 바가 없다고 한다.
심지어 본인들이 웹사이트에는 "이 제품이나 저희 웹사이트에서 판매하는 어떠한 것에 대해서도 확실히 증명할 수 없습니다. 사용자가 이해하지 못한 새로운 제품을 이용할 때는 항상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라고 적어 두었다고 한다.
5. 질 좌욕기
Goop은 자랑스럽게 좌욕기를 홍보해왔다.
사용 방법은, 물기 있는 냄비 위에 앉아 따듯한 스팀을 쬐는것이고, 효과로는 자궁이 깨끗이 청소 된다고 한다.
"작은 왕좌에 앉아 적외선과 쑥으로 자궁을 깨끗이 청소 할 수 있습니다." 라고 웹사이트에 적혀있다.
이 제품에는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첫째, 질은 자기 청소가 가능하므로 어떠한 도움도 필요하지 않는다. 감염이 발생하면 의사를 방문하여 진단하고 치료해야 한다.
둘째, 스팀의 추가적인 수분은 실제로 세균의 성장을 유발하여 감염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그리고 안타깝게도 일부 여성들은 스팀이 너무 뜨거워서 질에 화상을 입었다고 한다.
6. 오존 치료?
정확히 말해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은 아니지만, 기네스 펠트로는 팟캐스트에 출연하여 자신의 매우 유익한 웰빙 치료 중 하나가 직장 오존 치료였다고 고백했다.
직장에 가스를 주입하면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다른 많은 기적적인 건강상의 이점을 가져다 줄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FDA에 따르면 오존은 특정한 보조적이거나 예방적 치료에서는 알려진 유용한 의학적 용도가 없는 유독한 가스라고 한다.
Goop이 판매중인 제품과 그 설명들에 대한 이야기는 여기까지다.
우리는 합리적인 소비가 아님을 알면서도 왜 이런 브랜드를 믿고 구매하는걸까?
심리학적으로 익숙한 얼굴들이 더 믿음직스럽기 때문이다.
이것은 생존을 위한 매커니즘이며, 낯선 부족을 의심하고 부족원 내에 있는 사람을 신뢰하도록 우리가 진화해 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스타나 유튜브로 물건을 팔아대는 그 유명인들을 우리 부족원이라고 볼 수 있을까?
여기에 바로 함정이 있다.
유명인들이 "본인에게 효과가 있었다면서 어떤 제품을 홍보하는것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을지 몰라도, 그 정보가 잘못되었을 수 도 있다.
치료가 필요한 사람들이 이런 제품을 믿고 쓰면서 늦게 병원을 가면 치료 할 시기를 놓치고 병이 커지는 경우도 생긴다.
이러한 비정규화된 치료는 약물 상호작용, 간 염증, 심장 부정맥 또는 심지어 암 발생 위험을 증가시키는 등 위험성을 높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산업은 2030년까지 4000억 달러 이상의 성장을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나 이 영역에서 피해자의 다수는 여성이다.
여성들은 심장 발작과 같은 생사의 순간에도 더 자주 오진을 받는다.
뿐만 아니라 성형수술이나, 시술같은 광고에 여성들이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것이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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